가을의 기운이 담긴 백로 뜻 유래 풍습 속담 제철음식
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가을의 기운이 담긴 백로 뜻 유래 풍습 속담 제철음식

by ★○☆□■ 2020. 9. 7.

정말 완연한 가을의 기운을 보이는 절기에 다다랐습니다.

절기는 태양의 황도상 위치에 따라 24절기로 나눠 계절을 구분하기 위해 사용되어 왔습니다. 24절기 중 15번째에 속하는 백로는 처서와 추분 사이에 있는 절기입니다. 황도 165도를 통과하는 때라고 합니다. 양력 9월 7일 혹은 8, 9일 무렵이며 음력으로는 8월에 다다라 가을을 본격적으로 알리는 절기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부터는 환절기라는 점을 잊지 말고 건강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올해처럼 7월의 든 백로는 계절이 빨리 오는 해로 참외나 오이 농사가 잘 된다고 합니다. 다음 절기인 중추엔 서리가 내리는데 서리가 빠르게 내리기라도 하는 해는 찬 바람이 불며 벼 수확량이 줄어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더 나아가 백로가 지나 여물게 된 나락은 결실을 맺기 어렵다고 합니다. 이 시기에는 더위가 한 풀 꺾이고 장마가 걷히는 시기입니다. 아침저녁으로는 선선한 기운이 돌기 시작하면서 에어컨 가동도 점점 하지 않아도 될 정도입니다. 현재 한반도를 지나고 있는 10호 태풍 하이선이 지나가고 나면 여느 백로 무렵이 그렇듯 더 이상의 태풍과 그로 인한 피해가 없길 바라봅니다.


뜻과 유래

백로는 흰 이슬이라는 뜻을 가집니다. 이 맘 때면 밤에 기온이 이슬점 이하로 내려가면서 풀잎, 물체 등에 이슬이 맺히게 되는데 거기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풍습

이 무렵은 조상들의 묘를 찾아 벌초를 하거나 부녀자들은 친정으로 가 부모님을 뵙기도 하는 시기였습니다. 고된 여름 농사를 마무리하고 잠시 일손을 떼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속담

백로전미발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속담에는 이와 같은 의미를 가지는 것이 있습니다. '칠월 백로에 패지 않은 벼는 못 먹어도 팔월 백로에 패지 않은 벼는 먹는다.'라는 속담입니다. 속담 속에 있는 '패다'라는 단어는 이삭이 생긴다는 의미입니다. 이 속담을 풀어보자면 음력 7월에 백로가 있는 해는 비교적 계절 변화가 빠르고 가을이 빠르게 다가오지만 음력 8월에 백로가 온 경우 7월 백로보다는 비교적 계절 변화가 느린 만큼 8월이기는 하나 가을이 느리게 온다는 의미인 만큼 벼를 수확할 가능성이 커진다는 의미를 가지는 것입니다.


제철음식

가을하면 떠오르는 제철음식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전어입니다. '전어 굽는 냄새에 집 나간 며느리도 돌아온다.'는 말이 괜히 있겠습니까. 예부터 전어는 우리나라 속담이나 구전에 자주 등장하곤 했습니다. 전어의 전자는 돈 전(錢) 자로 고기가 기름지고 맛이 좋아 사람들이 돈을 가리지 않고 사 먹는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었다고 합니다. 9월에서 11월 초에 잡아야 살이 통통하고 비리지 않으며 가시도 무르고 고소하다고 하는 만큼 감히 가을 전어라 칭할 만합니다.

 

다음 추천드릴 제철음식은 포도입니다. 각종 비타민과 안토시아닌은 온라인 학습으로 지친 자녀뿐 아니라 온 가족들의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며 시력 보호와 눈 건강 개선까지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안토시아닌이 함유된 음식으로는 블루베리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다음으로는 입니다. 배는 아삭하고 달콤한 맛으로 남녀노소 좋아하는 과일입니다. 기관지에 특히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으며 배에 들어 있는 펙틴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며 수분이 많은 배 섭취를 통해 수분 공급까지도 할 수 있기에 제철을 맞아 드시기 좋은 과일 중 하나입니다.

 

추천드릴 과일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석류입니다. 붉은빛의 석류에는 각종 비타민이 있을 뿐 아니라 에스트로겐 호르몬이 함유되어 갱년기 여성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특유의 향으로 꺼리는 분들도 있는 은행 또한 이맘때 드시기 좋은 제철 음식입니다. 징코 플라톤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 성분이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어 혈액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저하, 기관지 건강 개선, 면역력 및 남성 건강 증진, 두뇌 및 뼈 건강 개선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생 은행의 경우 독성이 있어 익혀 드시길 추천드리며 많은 양을 섭취 시에 위장 장애와 어지러움을 느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임산부는 섭취를 피하도록 하고 특히 도로 가에 떨어진 은행들에는 중금속이 함유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섭취에 주의를 바랍니다. 

 

 

 

댓글